4MAT 교수법

4MAT 설명 및 배경이론

4MAT은 교육학의 거장이자 뇌과학 전문가인 Bernice McCarthy의 논문에 기반한 사고 진단 프로그램입니다. 4MAT은 미국 중앙정부와 교육 부처, 교사, 교수 진단 프로그램은 물론 IKEA, 3M, Boeing사와 같은 글로벌 기업에서 문제 해결과 창조 사고의 도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한국에서는 2013년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 반도체 연구소, 디자인 연구소, 무선사업부 등 전체 사업부에 도입되며 소개되었으며, 국내 대학과 학교, 유통, 증권, 언론, 병원 등 모든 분야에서 창조적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4MAT 진단은 사람들이 배우는 방식의 차이와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4MAT에서 이야기하는 인간두뇌의 Natural Learning Cycle을 이해함을 통해 창조력,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학습법, 교수법, 조직문화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LTM (Learning Type Measure)

4MAT의 LTM 검사지는 4MAT®을 기반으로 한 리더십과 교수법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모든 상황에 있어서 다른 학습 방식이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에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LTM 검사지는 심리분석 도구가 아닙니다. 오히려, 학습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식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합니다. LTM은 4MAT과 함께 사용될 때, 모든 환경에서 모든 종류의 학습자들에게 적용 가능한 명확하고 실천 가능한 방향을 제시합니다.

LBI (Leadership Behavior Inventory)

본 진단지는 리더로서의 개인적인 강점과 보완점들을 제시합니다. 리더에게 필요한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확립, 채용과 같은 분야에서의 개인적인 선호도를 나타내주며 이를 통해 각 멤버들의 강점을 통해서 효과적인 팀을 세우는데 용이합니다.

TSI(Teaching Style Inventory)

TSI는 교수 스타일과 선호도를 나타냅니다. 본인의 교수 스타일을 인지함으로서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와 닿도록 강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LP (Student Learning Preferences)

본 진단지는 중, 고, 대학생들에게 적합한 진단지로 학습 유형에 대한 대화를 시작하도록 돕는 탁월한 도구입니다. 이는 교수와 교사,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학부모 교육 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SLP의 진단 도구와 결과는 내가 어떻게 학습에 접근하는지와 다른 사람들의 접근법을 비교함으로서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와 책임감을 키워줍니다.

4MAT 교수법

‘무엇을 전달하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던 시대를 지나 이제 ‘어떻게 전달하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사람과 조직, 기획과 상품을 끊임없이 이야기하고 강의해야 하는 학교와 조직에서 4MAT 교수법은 ‘어떻게 말할 것인가?’에 대한 탁월한 혜안과 구체적 기술을 제공합니다. 4MAT 교수법은 내가 대중과 이야기하는 방식을 점검하고 청중이 원하는 교수자로 진보할 수 있는 논리적 구조와 대중 훈련을 제공합니다.

사용 진단도구: LTM, HMI, TSI

4MAT 교수법_24H 커리큘럼 예시